과정 | 단계 | 내용 | 단기 특강 프로그램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준비과정 | 1 | 낱말과 문장 | 자기 관점 제시하기 | 일기문 | 독서감상문 | 인물로 보는 한국사 |
2 | 공감과 논리 | 이야기 요약 | 사실과 의견의 구분 | 문단과 글 | 문화재로 보는 한국사 | |
이해과정 | 3 | 일/의견/까닭 | 관점과 대상의 구분 | 제안하는 글 | 주장하는 글 | 전쟁으로 보는 한국사 |
4 | 사실논거와 소견논거 | 논증식 글쓰기 | 공통점을 찾는 글 | 차이점을 찾는 글 | 마인드맵으로 보는 한국사 | |
응용과정 | 5 | 관점과 대상의 구분 | 도표 활용 글쓰기 | 분석하는 글 | 토론하는 글 | 근현대사 흐름 이해 |
6 | 평가하는 글 | 비판하는 글 | 원인과 대안 | 문제해결형 글 | 서양사 이야기 |
이해 | 암기 | 적용 | 활용 | 평가 | 아카데미창 커리큘럼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단계 | 학습목표 | 방법(서술구조) | 개인 | 사회(공동체) | 제시형식 | 국어과논술형/입시논술 | |
1 | 일 · 의견 · 까닭 - 사실과 의견 구분 | 자신에게 있었던 일을 간추리기 - 문장 | 일기문, 소개문 | 읽기 쓰기 토의·토론 면접 자소서 레포트 논문 |
|
|
|
2 | 시간 · 장소 · 만난 사람에 따라 간추리기 - 문단 | 자신의 관점에 따른 독서 감상문 / 편지문 | · 부탁하는 글 : ~하면, ~ 하지 않으면 |
||||
3 | 요약 | 주장 · 근거(사실근거, 소견근거) - 관점 · 대상 | 문학 간추리기 비문학 간추리기 - 관점 |
주어진 관점에 따른 독서감상문 | · 제안하는 글 : 묻는 문장, 권유하는 문장, 시키는 문장 |
· 관점에 따라 대상을 평가한다. ▶ 논술문 짜임 이해 |
||
4 | 글쓴이의 관점과 근거찾기 - 양립(비교) | 양립 · 비교하는 독서감상문 - 비교 | · 제안하는 글 : 문장성분 |
· 양립하는 도서를 읽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다. ▶ 비교논술문 작성 |
|||
5 | 요약, 비교, 분석, 문제해결 - 응집력 | 사건을 시간이나 인과관계에 따라 정리하기 - 분석 | 기사문, 설명문, 서평, 주장문 | · 문제해결형 짜임 : 문제상황, 주장, 근거(자료제시) |
· 양립하는 관점에 따라 대상을 평가(분석, 설명, 옹호, 비판)한다. ▶ 분석논술문 작성 |
||
6 | 이어주는 말을 사용하여 요약하기, 문장의 호응관계에 요약하기 - 문제해결 | 논설문, 연설문 | · 문제해결형 짜임 : 현상, 문제의식, 원인, 대안 |
· 현상, 문제의식, 원인, 대안에 따라 논리적 오류가 없는 글을 작성한다. ▶ 문제해결형논술문 작성 |
|||
보편적 의미의 잘된 글 | 이해력 · 사고력 | 추론력 |
Copyright ⓒ 아카데미창. All rights reserved.